728x90
반응형
영역
|
연번
|
과 정 명
|
대상
|
교원인정시간
|
일반직교육공무직 인정시간
|
교수학습
|
1
|
그림책으로 마음 열기
|
전체
|
15
|
428분
|
2
|
(중등) 가르치지 말고 play하라
|
중등
|
9
|
|
|
3
|
(초등) 가르치지 말고 play하라
|
유초등
|
9
|
|
|
4
|
변형게임을 활용한 즐거운 체육수업 디자인하기
|
전체
|
15
|
351분
|
|
5
|
생생한 놀이, 행복한 유아-메슬로우, 놀이로의 초대
|
유, 교육공무직
|
15
|
350분
|
|
6
|
소통과 공감을 위한 쉽고 바른 우리말 사용방법
|
유초중등
|
15
|
|
|
7
|
소통과 공감의 수업 만들기 게임리터러시 교육
|
유초중등
|
15
|
|
|
8
|
쉼(,)이 있는 행복놀이
|
유초등
|
15
|
|
|
9
|
웃음팡팡! 놀이로 여는 신나는 수업(초등)
|
초등
|
15
|
|
|
10
|
천체 관측 가이드
|
전체
|
15
|
340분
|
|
11
|
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영양(교)사
|
전체
|
14
|
324분
|
|
12
|
스포츠를 새롭고 다르게, 학교체육 역량강화 과정
|
전체
|
15
|
398분
|
|
13
|
학생들과 함께하는 힙합
|
유초중등
|
5
|
|
|
14
|
(학습부진아 능력 향상)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(중등)
|
중등
|
15
|
|
|
15
|
(학습부진아 능력 향상)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(초등)
|
초등
|
15
|
|
|
16
|
수학 학습 더딤의 예방과 처치를 위한 수업 만들기
|
초등
|
15
|
|
|
17
|
초등 저학년을 위한 한글과 셈하기, 쉽게 제대로 가르치기
|
전체
|
15
|
384분
|
|
18
|
‘똑똑! 수학탐험대’ 활용하기
|
유초중등
|
8
|
|
|
19
|
SW교육으로 만들어가는 미래학교(학교관리자를 위한)
|
유초중등
|
15
|
|
|
20
|
공유 경제를 읽다
|
전체
|
10
|
257분
|
|
21
|
교원의 기본 소양을 위한 경제 상식
|
유초중등
|
15
|
|
|
22
|
(다문화)교육과정 연계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실제
|
전체
|
15
|
900분
|
|
23
|
나는 책을 쓰는 교사다
|
유초중등
|
15
|
|
|
24
|
(다문화)앎에서 삶으로, 손에 잡히는 세계시민교육
|
전체
|
30
|
30시간
|
|
25
|
(다문화)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로 알아보는 세계시민교육의 실천
|
전체
|
19
|
19시간
|
|
26
|
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공간
|
전체
|
15
|
392분
|
|
27
|
교실에서 알아보는 세계 속 시민교육
|
초중등
|
15
|
|
|
28
|
시민역량을 키우는 미디어교육
|
전체
|
15
|
344분
|
|
29
|
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 공간 혁신하기
|
유초중등
|
15
|
|
|
30
|
(성희롱, 성폭력, 성매매, 가정폭력)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
|
전체
|
5
|
240분
|
|
31
|
감염병 대응 길라잡이(교장,교감)
|
유초중등
|
15
|
|
|
32
|
감염병 대응 길라잡이(담임교사)
|
유초중등
|
15
|
|
|
33
|
감염병 대응 길라잡이(보건교사)
|
유초중등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15
|
368분
|
|
34
|
융합형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운영
|
초중등
|
15
|
|
|
35
|
게임과 게임 산업의 이해
|
전체
|
5
|
145분
|
|
36
|
수학적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프로그램(초등)
|
초등
|
15
|
|
|
37
|
수학적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프로그램(중등)
|
중등
|
15
|
|
|
38
|
삶을 위한 노동, 학교 노동인권교육과 만나다(중등)
|
중등
|
15
|
|
|
39
|
기후 · 생태위기시대, 우리 교육의 길을 묻다
|
유초중등
|
17
|
|
|
40
|
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의 방향
|
전체
|
15
|
393분
|
|
41
|
기후위기·환경재난시대의 학교 환경교육
|
전체
|
15
|
372분
|
|
42
|
미래 Z세대를 위한 환경교육의 이해와 실제
|
유초중등
|
15
|
|
|
43
|
우리가 알아야 할 환경이야기
|
전체
|
15
|
359분
|
|
44
|
세계시민교육이 바라보는 지구 살리기 프로젝트
|
전체
|
15
|
349분
|
|
45
|
자연의 마지막 경고, 기후변화
|
전체
|
10
|
232뷴
|
|
46
|
공감과 소통을 위한 교실 속 다문화교육
|
전체
|
15
|
494분
|
|
47
|
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길라잡이
|
유초중등
|
15
|
|
|
48
|
삶이 머무는 학교공간 만들기
|
전체
|
15
|
391분
|
|
49
|
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신나는 교과 협력수업
|
초중등
|
10
|
|
|
50
|
경제학이론을 배우고 실천해보기
|
전체
|
10
|
243분
|
|
51
|
AI 기반 ‘책열매’ 활용하기
|
전체
|
8
|
209분
|
|
52
|
과학과 인문학의 만남
|
전체
|
15
|
389분
|
|
53
|
마약류 예방교육 및 지도역량 강화
|
전체
|
15
|
353분
|
|
54
|
청소년 도박문제, 콕콕 짚어 톡톡(Talk Talk)하자!
|
전체
|
15
|
444분
|
|
55
|
영화를 활용한 중·고등학생 도박 예방교육 수업지도안
|
전체
|
3
|
78분
|
|
56
|
연극을 활용한 초등학생 도박 예방교육
|
전체
|
3
|
87분
|
|
57
|
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디자인
|
유초중등
|
15
|
|
|
58
|
원격연수 설계 역량 강화 미디어 활용
|
전문직, 일반직
|
6
|
198분
|
|
59
|
교사 교육과정! 나도 실천할 수 있다
|
전체
|
15
|
377분
|
|
60
|
공부의 주도권을 잡아라, 맞춤형 학습코칭
|
전체
|
15
|
446분
|
|
61
|
(장애인식, 직장내 장애인 인식 개선)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적 인식개선 통합 교육
|
전체
|
3
|
76분
|
|
62
|
(장애인식개선)다름과 닮음 속 더욱 빛나는 우리
|
전체
|
1
|
74분
|
|
63
|
모두를 위한 통합학급 운영
|
전체
|
30
|
1114분
|
|
64
|
작지만 강한 학교, 공동교육과정으로 실천하기
|
전체
|
15
|
436분
|
|
65
|
학습자 주도성으로 미래교육 완성하기
|
전체
|
15
|
352분
|
|
66
|
교사교육과정으로 좋은 수업 출발하기
|
전체
|
15
|
250분
|
|
67
|
고교학점제,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이해와 실제
|
전체
|
15
|
367분
|
|
68
|
(초등)교육과정 아카데미 기초과정
|
초등
|
13
|
|
|
69
|
(중등)교육과정 아카데미기초과정
|
중등
|
13
|
|
|
70
|
학습자 주도성과 존중이 어우러진 초등수학수업
|
초등
|
15
|
|
|
71
|
디자인씽킹으로 그린 학교교육
|
유초중등
|
10
|
|
|
72
|
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
|
유초중등
|
15
|
|
|
73
|
(중등)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 평가
|
중등
|
14
|
|
|
74
|
(초등)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 평가
|
초등
|
14
|
|
|
75
|
사고력을 키워주는 서·논술형 평가(중등)
|
중등
|
15
|
|
|
76
|
사고력을 키워주는 서·논술형 평가(초등)
|
초등
|
15
|
|
|
77
|
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, 어떻게 할까요? - 초등
|
초등
|
15
|
|
|
78
|
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디자인
|
초중등
|
15
|
|
|
79
|
학생평가 도구 개발의 실제
|
중등
|
15
|
|
|
80
|
신기술 기반 미래교육 입문하기(AI, AR/VR, 메타버스 활용 교육활동 중심)
|
전체
|
15
|
412분
|
|
81
|
에듀테크 활용 교실 속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
|
전체
|
5
|
173분
|
|
82
|
메타버스를 수업에 활용하기
|
전체
|
15
|
462분
|
|
83
|
비판적·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탐구 기반 쓰기 중심 수업·평가
|
전체
|
6
|
158분
|
|
84
|
유치원 감성을 자극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
|
유초, 교육공무직
|
15
|
343분
|
|
85
|
뻔한 교사들의 fun한 유치원생활
|
전체
|
15
|
395분
|
|
생활교육
|
1
|
(안전)우리들이 만들어가는 안전한 학교, 함께 만들어 가요
|
전체
|
15
|
15시간
|
2
|
(안전)학교 안전 위험성 진단 SKILL UP
|
전체
|
15
|
15시간
|
|
3
|
교사가 꼭 알아야 할 산업안전과 재해 예방
|
전체
|
15
|
293분
|
|
4
|
(안전)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
|
전체
|
2
|
2시간
|
|
5
|
고등학교 과학실험 안전교육
|
중등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15
|
336분
|
|
6
|
중학교 과학실험 안전교육
|
중등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15
|
345분
|
|
7
|
초등학교 과학실험 안전교육
|
초등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15
|
400분
|
|
8
|
학교(기관)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
|
전체
|
20
|
523분
|
|
9
|
(심폐소생술)4분의 기적,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
|
전체
|
3
|
3시간
|
|
10
|
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
|
전체
|
3
|
92분
|
|
11
|
안전사고 제로, 자신만만 체육수업(안전 실기 지도법)
|
전체
|
15
|
393분
|
|
12
|
지역안전체험관을 통한 체험 중심 학교 안전교육
|
전체
|
15
|
392분
|
|
13
|
(안전)안전한 학교 실현을 위한 교직원 안전교육
|
전체
|
15
|
15시간
|
|
14
|
지능정보서비스(스마트폰) 과의존 예방교육 원격직무연수
|
전체
|
3
|
72분
|
|
15
|
인성을 키우는 좋은 체육수업 만들기
|
전체
|
10
|
233분
|
|
16
|
사례중심 학급긍정훈육법
|
유초중등
|
15
|
|
|
17
|
모래그림으로 아이들 마음 보듬기
|
전체
|
15
|
416분
|
|
18
|
나를 알고 우리를 품는 슬기로운 토론연극
|
전체
|
15
|
348분
|
|
19
|
서(書)로 서(恕)로 함께 성장하는 인성 독서
|
전체
|
15
|
383분
|
|
20
|
심리기반 인성교육, 학생을 변화시키다
|
전체
|
10
|
300분
|
|
21
|
(학교폭력)(초등) 사이버어울림 기본(역량)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
|
전체
|
15
|
15시간
|
|
22
|
(학교폭력)(초등) 사이버어울림 심층(유형)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
|
전체
|
15
|
15시간
|
|
23
|
(경기형)관계회복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워크북 활용
|
전체
|
15
|
399분
|
|
24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
|
중등교원
|
3
|
|
|
25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진로와 직업
|
중등교원
|
3
|
|
|
26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고등학교 한문
|
중등교원
|
3
|
|
|
27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한문
|
중등교원
|
3
|
|
|
28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체육
|
중등교원
|
15
|
|
|
29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체육
|
중등교원
|
15
|
|
|
30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기술·가정
|
중등교원
|
15
|
|
|
31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기술·가정
|
중등교원
|
15
|
|
|
32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영어
|
중등교원
|
15
|
|
|
33
|
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영어
|
중등교원
|
15
|
|
|
34
|
자녀 자존감 향상을 위한 전략
|
전체
|
10
|
265분
|
|
35
|
타로로 배우는 공감대화
|
전체
|
12
|
339분
|
|
36
|
학업중단 예방 길라잡이
|
전체
|
15
|
452분
|
|
37
|
마음의 SOS(학생 자살과 자해 편)
|
유초중등,교육상담사
|
10
|
198분
|
|
38
|
행복교실의 첫 걸음 '학생정신건강의 이해'
|
전체
|
15
|
430분
|
|
39
|
뉴노멀 시대, 아동·청소년의 정신건강
|
전체
|
15
|
428분
|
|
인문소양
|
1
|
건축물에 담긴 역사 이야기
|
전체
|
15
|
358분
|
2
|
우리 문화 이야기 심화 I
|
전체
|
15
|
486분
|
|
3
|
우리 문화 이야기 심화 II
|
전체
|
15
|
404분
|
|
4
|
색多른 한국사(Ⅰ)
|
전체
|
15
|
480분
|
|
5
|
색多른 한국사(Ⅱ)
|
전체
|
15
|
615분
|
|
6
|
역사에서 찾는 음식이야기
|
전체
|
15
|
390분
|
|
7
|
영화 속 우리 사회와 마주하기
|
전체
|
15
|
448분
|
|
8
|
영화 속 한국사 엿보기
|
전체
|
10
|
285분
|
|
9
|
한 눈에 쏙 들어오는 동서양 고전 이야기
|
전체
|
15
|
381분
|
|
10
|
한눈에 쏙쏙 우리 역사 이야기
|
전체
|
30
|
908분
|
|
11
|
삶의 쉼표, 통합예술과의 랑데부
|
전체
|
10
|
288분
|
|
12
|
기본 단어만 알면, 나도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할 수 있다
|
전체
|
20
|
635분
|
|
13
|
교직원을 위한 맞춤형 재무설계
|
전체
|
15
|
466분
|
|
14
|
우리는 행복한 교사를 꿈꾼다
|
유초중등
|
15
|
332분
|
|
15
|
자신감 뿜뿜 여행일본어
|
전체
|
15
|
403분
|
|
16
|
미래세대, 학생의 감성을 일깨우는 사회정서교육
|
유초중등
|
10
|
|
|
17
|
성격 이해를 통한 자기 계발
|
전체
|
15
|
416분
|
|
18
|
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심미안 수업
|
유초중등
|
15
|
|
|
19
|
교실에서 바로쓰는 캘리그라피
|
전체
|
15
|
348분
|
|
20
|
학교 숲 가꾸기와 수목관리
|
전체
|
15
|
481분
|
|
정보기술
|
1
|
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
|
초중등
|
15
|
|
2
|
인공지능 시대 AI 교육의 실제
|
초중등
|
15
|
|
|
3
|
인공지능과 만난 교실 이야기
|
유초중등
|
15
|
|
|
4
|
AISW교육콘텐츠(교구, 플랫폼) 활용을 통한 인공지능 이해하기
|
유초중등
|
15
|
|
|
5
|
인공지능(AI) 활용으로 수업에 날개달기
|
초등
|
15
|
|
|
6
|
학교에서 영화만들기
|
전체
|
10
|
252분
|
|
7
|
(2023 신규교사 비교과)유튜브, 학교를 만나다
|
유초중등
|
15
|
|
|
8
|
왕초보의 유튜브 활용
|
유초중등
|
15
|
|
|
9
|
블렌디드 놀이路 미래GO
|
유초중등
|
15
|
|
|
10
|
메타버스 타고 다 같이 돌자, 수업 한 바퀴!
|
전체
|
15
|
336분
|
|
11
|
(정보공개)정보공개제도 교육
|
전체
|
48분
|
48분
|
|
12
|
따뜻한 일러스트로 간단한 책 만들기
|
전체
|
15
|
382분
|
|
13
|
스마트폰으로 만드는 영상의 모든 것
|
전체
|
15
|
181분
|
|
정책이해
|
1
|
(부패방지)부패상황 자각하기
|
전체
|
153분
|
153분
|
2
|
(부패방지)청렴판단력 키우기
|
전체
|
292분
|
292분
|
|
3
|
적극행정의 이해
|
전체
|
3
|
91분
|
|
4
|
(이해충돌방지법교육)알기 쉬운 이해충돌방지법
|
전체
|
4
|
4
|
|
5
|
교육분야 갑질 인식 제고
|
전체
|
4
|
102분
|
|
6
|
직장 내 괴롭힘 금지의 이해
|
전체
|
2
|
98분
|
|
7
|
고교학점제,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
|
중등
|
15
|
|
|
8
|
고교학점제 관련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
|
중등
|
15
|
|
|
9
|
고교학점제 교양 선택과목(교육학)
|
중등
|
5
|
|
|
10
|
고교학점제 교양 선택과목(심리학)
|
중등
|
5
|
|
|
11
|
고교학점제 교양 선택과목(철학)
|
중등
|
5
|
|
|
12
|
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·수업·평가·기록의 이해
|
중등
|
15
|
|
|
13
|
고교학점제 이해
|
전체
|
5
|
300분
|
|
14
|
학생의 꿈과 삶을 디자인하는 고교학점제 이해하기
|
전체
|
15
|
398분
|
|
15
|
우리학교가 만들어가는 고교학점제
|
돌봄전담사
|
15
|
428분
|
|
16
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놀이)
|
돌봄전담사
|
6
|
71분
|
|
17
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상담)
|
돌봄전담사
|
6
|
71분
|
|
18
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아동 이해와 활동)
|
전체
|
6
|
75분
|
|
19
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안전)
|
전체
|
6
|
109분
|
|
20
|
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제 (자율연수) * 학점미인정
|
돌봄전담사
|
13
|
|
|
21
|
(교육활동 침해행위 예방교육)교육활동보호,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꿈꾸다
|
전체
|
15
|
15시간
|
|
22
|
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
|
전체
|
15
|
410분
|
|
23
|
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
|
전체
|
15
|
377분
|
|
24
|
낯설지만 궁금한 대안학교 이야기
|
유초중등
|
15
|
|
|
25
|
교육공동체가 한 눈에 보는 경기교육정책
|
전체
|
6
|
176분
|
|
1
|
교사, 감성 리더십으로 깨어나다
|
유초중등
|
13
|
|
|
조직관리
|
|||||
2
|
당신을 빛나게 할 스피치 전략
|
전체
|
9
|
211분
|
|
3
|
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교사 소통
|
유치원
|
10
|
|
|
4
|
소통하는 리더, 교사 퍼실리테이터
|
중등
|
15
|
273분
|
|
5
|
(2023 신규교사 유치원)유치원 새내기 교사 승승장구 역량강화 프로젝트
|
초등
|
15
|
|
|
6
|
(2023 신규교사 중등)중등 새내기 교사 승승장구 역량강화 프로젝트
|
초등
|
15
|
|
|
7
|
(2023 신규교사 초등)스마트한 학급 경영
|
유초중등
|
15
|
|
|
8
|
(초등) 경제활동 기반 학급경영 프로그램으로 슬기로운 학교생활 만들기
|
전체
|
10
|
|
|
9
|
교실을 바꾸는 보드게임 활용 수업&학급경영
|
유초중등
|
15
|
|
|
10
|
선생님들의 학교생활 고민 타파
|
전체
|
10
|
237분
|
|
11
|
소통과 공감의 학생자치, 스쿨퍼실리테이션
|
전체
|
15
|
|
|
12
|
그린스마트 스쿨의 이해
|
중등
|
15
|
282분
|
|
진로진학
|
1
|
(다문화)다문화학생 진로·진학지도 및 상담의 이해
|
전체
|
15
|
331분
|
2
|
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디자인
|
전체
|
15
|
|
|
3
|
청소년기 발달 이해
|
전체
|
7
|
158분
|
|
4
|
체육(스포츠) 진로교육의 이해와 실제
|
전체
|
15
|
321분
|
|
5
|
진로 위기 청소년 맞춤형 진로지원의 실제
|
전체
|
13
|
406분
|
|
행정일반
|
1
|
학교행정 길라잡이
|
전체
|
15
|
583분
|
2
|
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
|
전체
|
1
|
60분
|
|
3
|
알쓸유교! 알아두면 쓸모있는 유용한 교육관계법령
|
사업대상교희망교원
|
15
|
403분
|
|
4
|
(의무)통합과정(응급,학교폭력,교육활동침해,이해충돌,
부패방지, 부정청탁금지, 장애인학대,정보공개,개인정보,정보보안)
|
전체
|
10
|
490분
|
|
5
|
경기형 그린스마트스쿨 미래학교 사업대상교 교원 원격직무연수
|
교육전문직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6
|
161뷴
|
|
6
|
차세대 K-에듀파인 시스템 활용
|
전체
|
10
|
262분
|
|
7
|
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길라잡이
|
교육전문직, 일반직, 교육공무직
|
8
|
115분
|
|
개발 예정
|
1
|
(특수)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한 수업 사례 및 교실 적용
|
전체
|
15
|
|
2
|
영화 속 질문이 살아있는 역사 수업
|
전체
|
15
|
|
|
3
|
유치원 성교육 내실화
|
전체
|
5
|
|
|
4
|
디지털 시민교육의 이해와 실제
|
전체
|
10
|
|
|
5
|
인공지능 활용 수업역량 강화
|
전체
|
10
|
|
|
6
|
대학 입학 진학지도 톺아보기
|
전체
|
15
|
|
|
7
|
AI시대,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
|
전체
|
15
|
|
|
8
|
다크투어로 기억하는 우리의 역사
|
전체
|
15
|
|
|
9
|
예술가와 떠나는 미술 기행
|
전체
|
10
|
|
|
10
|
학교 생활교육을 위한 상담기법 활용
|
전체
|
15
|
|
|
11
|
영화로 세상 읽기
|
전체
|
10
|
|
|
12
|
학교운동부 운영의 이해와 실제
|
전체
|
15
|
|
|
13
|
누구나 할 수 있다! 일러스트 디자인
|
전체
|
10
|
|
|
14
|
스토리가 있는 음악 여행
|
전체
|
10
|
|
Ⅲ
|
|
경기도교육연수원 법정의무교육 연수 현황
|
※ 23.12.21 기준
내 용
|
대상
|
연수
기한
|
시간
|
과정명
|
교육
대상자
|
차시
|
인정시간
|
소관
부처
|
|
교원
|
일반직 및
교육공무직
|
||||||||
기초 학력 향상을 위한 교원 역량개발
[ 법적근거 : 초·중등교육법 제 28조 ]
|
교원
|
4년
|
15시간
|
(학습부진아 능력 향상)(중등)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
|
중등
|
15
|
1차시당
1시간
|
|
교육부
(학교
정책과)
|
(학습부진아 능력 향상)(초등)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
|
초등
|
15
|
|||||||
다문화 교육
[ 법적근거 : 다문화가족지원법 제 5조
/ 다문화가족지원법 시행령 제10조의2 ]
|
교원 및
교육
공무원
|
당해 연도 포함 이전 3년
|
15시간
|
(다문화)교육과정 연계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실제
|
전체
|
15
|
1차시당 1시간
|
여성가족부
(다문화
가족과)
|
|
(다문화)공감과 소통을 위한 교실 속 다문화교육
|
전체
|
15
|
|||||||
(다문화)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길라잡이
|
유초중등
|
15
|
|||||||
(다문화)다문화학생 진로·진학지도 및 상담의 이해
|
전체
|
15
|
|||||||
(다문화)앎에서 삶으로, 손에 잡히는 세계시민교육
|
전체
|
30
|
|||||||
(다문화)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로 알아보는 세계시민교육의 실천
|
전체
|
19
|
|||||||
안전교육[ 법적근거 : 학교안전법 제8조 /
학교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/
고시 제32조]
|
교직원
|
3년
(2021.3~
2024.2) (2024.3 ~ 2027.2)
|
15시간
이상
|
(안전)우리들이 만들어가는 안전한 학교, 함께 만들어 가요
|
전체
|
15
|
1차시당 1시간
|
교육부
(학교안전
총괄과)
|
|
(안전)학교 안전 위험성 진단 Skill Up
|
전체
|
15
|
|||||||
(안전)안전한 학교 실현을 위한 교직원 안전교육
|
전체
|
15
|
|||||||
(안전)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
|
전체
|
2
|
|||||||
교육활동 침해행위 예방교육 [법적근거 :교원지위법 제16조의3 ]
|
교직원
|
1년
|
1회
이상
|
교육활동보호,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꿈꾸다
|
전체
|
15
|
1차시당 1시간
|
교육부
(교원정책과)
|
|
학교폭력 예방교육 [ 법적근거 :학교폭력예방법 제15조 ]
|
교직원
|
학기내
|
학기별
1회
이상
|
(학교폭력)(초등)사이버어울림 기본(역량)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
|
전체
|
15
|
1차시당 1시간
|
교육부
(학교생활
문화과)
|
|
(학교폭력)(초등)사이버어울림 심층(유형)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
|
전체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
|
중등
|
3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진로와 직업
|
중등
|
3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고등학교 한문
|
중등
|
3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중학교 한문
|
중등
|
3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체육
|
중등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체육
|
중등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기술·가정
|
중등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기술·가정
|
중등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고등학교 영어
|
중등
|
15
|
|||||||
(학교폭력)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 - 중학교 영어
|
중등
|
15
|
|||||||
심페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
[ 법적근거 : 학교보건법 제9조의2 /
학교보건법 시행규칙 제10조의 1 ]
|
교직원
|
1년
|
4시간
(이론2,
실습2)
|
(심폐소생술)4분의 기적,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
[이론 2시간, 실습2시간 (실습 2시간을 포함한 최소 3시간) ]
|
전체
|
3
|
1차시당 1시간
|
교육부
(학생
건강
정책과)
|
|
이해충돌방지법 교육[ 법적근거 : 이해충돌방지법 제 24조 / 이해충돌방지법 시행령 제 30조 ]
|
초중등 교원 , 교직원
|
1년
|
1회이상
|
알기 쉬운 이해충돌방지법
|
전체
|
4
|
1차시당 1시간
|
국민권익위윈회(행동강령과)
|
|
장애인식개선교육
(※장애인복지법(보건복지부)에 의한 교육콘텐츠로서, 고용노동부소관 '직장 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'으로는 인정되지 않음) [법적근거 : 장애인복지법 제25조 ]
|
교직원
(공무원)
|
1년
|
1회
이상
|
(장애인식개선) 다름과 닮음 속 더욱 빛나는 우리
|
전체
|
1
|
1시간17분(77분)
|
보건복지부
(장애인
정책과)
|
|
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[법적근거 : 장애인복지법 제59조의4 /
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 36조의6 ]
|
교직원
|
1년
|
1회 이상
|
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
|
전체
|
2
|
1시간(60분)
|
보건복지부(장애인권익지원과)
|
|
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및
사회적 인식개선 통합교육
(※고용노동부, 보건복지부 상호 인정됨) [법적근거 : 장애인복지법 제25조 ]
|
모든 교직원
(비공무원 근로자포함)
|
1년
|
1시간
이상
|
(통합장애인식개선)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적 인식개선 통합교육
|
전체
|
3
|
1시간 17분(77분)
|
고용노동부
보건복지부
|
|
부패방지교육 (반부패청렴교육) [법적근거 : 부패방지권익위법 제81조의2 /
부패방지권익위법 시행령 제88조의2/ 청탁금지법 제19조 /
청탁금지법 시행령 제42조 ]
|
학교 및 유치원에
근무하는 공직자 등
|
1년
|
2시간
이상
|
(부패방지)청렴판단력 키우기
|
전체
|
8
|
4시간 46분(286분)
|
국민권익
위원회
(청렴정책
총괄과)
|
|
(부패방지)부패상황 자각하기
|
7
|
2시간 27분(147분)
|
|||||||
성희롱, 성폭력, 성매매, 가정폭력
예방교육 [법적근거 : 양성평등기본법 제31조 /
양성평등기본법시행령 제19조 /
성폭력방지법 제5조 /
성매매피해자보호법 제5조 /
가정폭력방지법 제4조의3 ]
|
교직원
|
1년
|
각 영역 1시간 이상
|
(성희롱, 성폭력, 성매매, 가정폭력) 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
*스크롤바를 임의로 조절하거나 다음(next) 버튼을 임의로 클릭하여 넘길 경우, 시간 부족으로 학습완료 처리가 되지 않으므로 순차적으로 학습해주시기 바랍니다.
*창 닫기 후 학습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. 학습화면 왼쪽 하단 [index]를 클릭하면 목차가 표시되오니 미수강한 주제를 클릭하셔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.
|
전체
|
5
|
4시간 (240분)
|
여성가족부
|
|
인성교육
[ 법적근거 : 인성교육진흥법 제17조 /
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제14조 ]
|
교원
|
1년
|
1시간
이상
|
*연수 기관의 인성교육 관련 직무연수 이수(집합연수, 원격연수)
*생활지도와 학생공감, 학교 부적응 학생 지도, 회복적 생활교육, 학급 긍정 훈육법 강좌 포함 가능
*경기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 참고
|
교원
|
|
|
교육부
(민주
시민
교육과)
|
|
정보공개에 관한 교육
[ 법적근거 : 정보공개법 제6조제5항 /
정보공개법 시행령 제3조의2 ]
|
교직원
|
1년
|
1회 이상
|
(정보공개)정보공개제도 교육
|
전체
|
2
|
48분
|
행정안전부
|
|
(의무)통합과정
|
교직원
|
|
|
24년 3월 이후 운영예정
|
전체
|
|
|
|
※ 콘텐츠에 중대한 오류 발생시 연수과정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.
※ 법정의무교육은 소관부처에 따라 1차시당 1시간 인정, 실제 재생시간 인정으로 구분되며, 나이스 인사기록에도 동일하게 반영됩니다.
※ 의무연수 개설 현황은 경기도교육연수원 누리집(http://www.gtie.go.kr)[열린마당]-[공지사항] '2024 경기도교육연수원 의무연수 개설현황'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※ (성희롱, 성폭력, 성매매, 가정폭력)교육은 통합법정의무교육 묶음에서 제외함
반응형
'업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4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및 교환학습 운영 지침 (1) | 2024.02.14 |
---|---|
2024 스포츠강사 방학근무, 기타연수, 유급휴가 feat.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취업규칙 (1) | 2024.02.13 |
경기도교육공무원인사관리세부기준( 유치원, 초등 ) (1) | 2024.02.12 |
2023년 2월말 교원 명예퇴직수당 지급 시행계획 feat. 명예퇴직 수당 계산 (1) | 2024.02.12 |
2023년도 공무원 단체보험 상품별 세부보장내용 (4) | 2022.12.12 |
댓글